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미국 경제지표가 좋아지고 있다지만 ? 낙관만할수없는이유..

by 포인트글로벌 2023. 6. 30.
반응형

전일 미증시는 금융주 중심으로 상승하며 혼조세 마감했습니다. 

경기와 긴축, 스트레스테스트 통과 등이 이슈가 있었고, 주요 경제 지표 호조에 업종별 반응 엇갈린 모습입니다. 

1분기 GDP 2.0%로 확정. 잠정치 1.3% 대폭 넘겼고, 소비지출이 3.8%에서 4.2%로 상향된 영향으로 보입니다. 

신규실업수당은 23.9만 건. 예상 26.5만 건 하회했으며, 강한 긴축에도 경기는 침체는커녕 양호한 것으로 보입니다. 

추가 긴축 가능성이 높다는 시각에 기술주에는 부담이 된 상황으로 파월의 연이은 강한 발언도 일부 영향을 준 것으로 예상됩니다.

 

5%는 상상도 못하던 수준이나 지금은 충분한지 의문이며, 인플레 압력 높고 연속 인상도 가능한 상황입니다. 

긴축이 이슈가 되며 주요 빅테크주들 소폭 하락한 반면 라파엘 보스틱, 물가 목표치 벗어나면 인상했습니다. 

그러나 현재는 아니라는 입장을 밝히며 긴축이 지나쳐 경기 모멘텀이 망가지는 상황 없어야 하며 연말까지 기존 금리 유지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 발언이 기술주 하락을 어느 정도는 방어했습니다. 

 

FOMC까지는 금리, 경기, 실적으로 변동성 이어질 수도 있고, 일단 실적이 당장은 중요한 변수입니다. 마이크론 실적 노출 후 IT 반응은 나왔고 바닥론에 힘 일관되게 실릴지 IT 수급 체크해야 합니다.

 

#국채금리 상승, 채권 하락 이유
지난 1Q 미국 GDP 최종 수치가 1.3%에서 2%로 수정되었기 때문인데, 개인 소비 증가가 3.8%에서 4.2%로 상향된 것이 주요했습니다
주간 실업수당청구건수도 지난주 265K에서 239K로 크게 감소했고 스페인, 독일의 CPI가 예상보다 높았던 점도 국채금리 상승을 이끌었습니다

#미국 중요 지표 대거 발표


실업 수당 청구 건수 - 연속과 신규는 예상치 하회, 4주 평균 조금 상회
GDP - 예상치 상회
기업 실적 - 예상치 상회
개인 소비 지출 물가, GDP 물가지수 - 예상치 하회
인플레이션 관련 지표는 예상치를 하회
경기 성장 지수는 예상치를 상회 

 

 

 

 

반응형

댓글